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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와 BYD 주가에 연동되는 이 코스닥 기업

  • Issue Commentary
  • 2022-05-26 11:28
  • (코리아모니터 김수헌 기자)

국보디자인이 작업한 한 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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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1월2일 한 경제매체의 기사내용의 일부입니다.
"실내 인테리어디자인 전문회사 국보디자인이 테슬라의 급등에 덩달아 상승, 장중 연중 최고가를 경신했다. 2일 오전 코스닥 시장에서 국보디자인은 장중 한때 3만1400원까지 치솟으며 기존 연중 최고가인 2만9700원을 경신했다. 테슬라가 급등한 것이 주가를 끌어올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종가는 2만7500원(9.1% 상승)으로 마무리됐다."

이 회사 주가가 오를때마다 시장에서는 테슬라 주가가 상승한 영향이라는 분석을 내놓습니다. 테슬라 주식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5월26일 오전 현재 국보디자인 주가는 얼마일까요? 1만800원에서 소폭 보합의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52주 최저가 수준과 엇비슷합니다.

국보디자인 주가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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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보디자인 주가는 지난해 11월 52주 신고가를 찍은 뒤 계속 부진한 모습을 보이다가 올해 들어 1월말에는 장중 신저가(1만7400원)까지 떨어졌습니다.
이후 3월 들어서는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는데요. 이 회사가 지분투자한 중국 전기차업체 BYD가 쌍용자동차를 인수한다는 소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시장은 해석하였습니다.

그러고 보면 재미있는 것이, 이 회사 주가는 테슬라와 비야디가 결정한다는 이야기가 되는군요.
비야디의 쌍용차 인수설이 루머로 드러나면서 3월말 이후 주가는 다시 하락세를 탔습니다. 그러다가 테슬라 주가가 뚜렷하게 빠지기 시작하는 4월말부터 국보디자인 주가도 급속하게 추락하는 모습입니다.

국보디자인이 보유하고 있는 상장기업 투자주식들을 한번 보겠습니다. 거의 대부분 해외기업들입니다.


기업명

주식수

'221분기말

장부가액

(천원)
'21년말 장부가액
(천원)

Tesla
126,321
164,818,345
155,708,331
Coinbase Global
8,148
1,873,083
2,437,756
Affirm Holdings
51,950
2,911,061
6,193,161
메타플랫폼
7,040
1,895,404
2,807,150
Alphabet
1,203
4,051,293
3,365,752
Microsoft
5,470
2,041,961
2,180,929
Lucid Group
93,191
2,866,026
4,203,685
Nvidia
36,438
12,038,346
12,254,962
Trade Desk
21,419
1,795,938
2,326,943
Palantir Tech
1,350
22,443
29,144
Unity Software
8,539
1,025,734
1,447,486
IONQ
177,047
2,735,342
3,505,150
Joby Aviation
11,000
88,170
95,196
Lilium
11,000
53,009
90,371
Roblox
23,245
1,301,427
2,842,775
BYD
53,500
1,857,115
2,168,419
<국보디자인 '22년 1분기 보고서 부분편집>

테슬라, 코인베이스, 메타,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루시드, 엔비디아, BYD, 로블록스 등 16개 기업에 걸쳐 2000억원(22년 1분기말 기준 시가평가액) 가량 됩니다.
이 가운데 테슬라 지분(12만6321주) 평가액이 1648억원으로 가장 많습니다. 주당 평가액이 130만원대죠. 테슬라의 현재 주가는 80만원대로 추락하였습니다.

1분기말 대비 5월말 현재 테슬라 주식에서 대략 600억원대 평가손실을 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물론 애초의 취득원가(주당 60만원대)에 비해서는 아직 평가이익상태입니다.
국보디자인 주가가 늘 테슬라에 연동되어 움직이는 것은 아니지만, 테슬라 주가의 상승 하락이 뚜렷한 시기에는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한편 국보디자인은 상장기업 투자지분의 공정가치평가액(시가평가액) 변동을 '기타포괄손익'으로 회계처리합니다. 당기의 손익에 반영하지는 않는다는 거죠.
당기손익으로 인식한다면 당기순이익 산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기타포괄손익으로 처리하면 당기순이익에 영향을 주지는 않고, 자본항목 내 기타포괄손익이라는 계정에 집어넣습니다. 자본의 증감에는 영향을 주는 거죠.

단위 원
'22년 1분기말
'21년말
자본총계

228,659,272,525
227,447,156,573
지배기업 소유주귀속자본
228,659,272,525
227,447,156,573
자본금
3,750,000,000
3,750,000,000
자본잉여금
10,197,211,846
10,197,211,846
자본조정
(9,799,482,600)
(9,799,482,600)
기타포괄손익누계액
53,416,720,623
55,749,335,841
이익잉여금(결손금)
171,094,822,656
167,550,091,486
<국보디자인 자본총계. '22년 1분기 보고서 부분편집>

현재 테슬라 주식에서만 1분기 대비하여 600억원 이상, 나머지 기업들 지분까지 다 고려하면 적어도 700억원 이상 평가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BYD 지분은 18억원어치 밖에 안됩니다. 그런데 BYD가 쌍용차를 인수하면 지분가치 상승에 따른 수혜를 입을 것이라며 국보디자인 주가가 하루에 10% 이상 오르기도 했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국보디자인이 투자한 기업들의 주가가 현 수준에서 뚜렷하게 회복되지 않는다면 2분기 결산과정에서 기타포괄손익 계정은 마이너스로 전환될 겁니다. 1분기말 현재 534원이니까요.